본문 바로가기

흘러간 이야기/IT

'한국 코로나바이러스 첫사망자 발생' 괴담 분석

아침부터 같은 내용의 카톡이 여기저기 단톡마다 울리고있어서 뭔가 했는데, 어디서 많이 본 내용입니다.
지난번 경찰청 계란 때도 비슷했는데- 이번건 은근히 내용이 부실하네요.

일단 체크.

 

특정 문구로 검색은 하되 이번 이슈는 코로나 바이러스니 그건 빼고 검색해봅니다.

구글뿐아니라 다른 사이트에서도 검색하실 때 사용하시면 좋은 방법인데, 쌍따옴표로 감싸서 검색하시면 해당 문구가 띄어쓰기까지 그대로 일치하는 결과가 나와요.

 

10급 지진이라는 내용으로 한 번 돌았던 내용이네요.

지진은 '급'으로 따지지 않죠... 혹시 수정 메르칼리 진도 계급을 의미하는거라고 해도 '급'이 아니라 '등급'이고요.

그리고 진도 10짜리 지진이면 거의 지구 멸망의 날입니다 저런거 보낼 틈 없어요 ㅋㅋ

궁금하신 분은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지진 파트 찾아보시면 아마 나올겁니다.

경찰청 때는 한국어/영어 문법구조였고, 지진은 지나갔으니 패스.

"한국 코로나바이러스 첫사망자 발생"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이 오면 절대로 열어보지 마시고 바로 지워 버리십시요.

 

유튜브 동영상만 봤을 뿐인데 ‘황당 해킹’

‘낯선 사람이 보낸 e메일이나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는 열지 않는다. 비밀번호를 자주 바꾼다. 백신을 설치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이 정도의 조심을 하면 해킹 피해자가 되지 …

www.donga.com

동영상을 보는것만으로도 악성코드에 감염될수 있는건 맞습니다.

심지어 위의 사례는 유튜브예요, 그 유튜브.

편지를 열면 터져서 읽으려는 사람을 다치게 하는 폭탄처럼 멀쩡해보이는 포장으로 잘 감싸고 숨어있는, 갈수록 위장을 잘 하는 나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있어요. 그러니 모르는 사람이 보내는 동영상이나 링크를 섣불리 클릭하는건 위험한 일이죠.

동영상이 아니고 스팸 바이러스인데 핸드폰에 있는 송금기능 등 은행 업무의 정보를 빼갑니다.

1) 스팸 (spam)

스팸은 주변에서 흔히 보는 전단지같은거예요. 지하철에 붙어있는 불법대출광고라던가, 대문에 붙어있는 인터넷 광고, 새로 생긴 배달 광고, 길거리에 흩뿌려진 낯뜨거운 유흥업소 전단... 이렇게 불특정 다수에게 메일이나 메시지를 보내는걸 스패밍(spamming)이라고 합니다.

우리 메일함이나 문자에도 많잖아요, 김미영 팀장이라던가, 모모보험 광고라던가-

2) 바이러스(virus)

코로나 바이러스 할 때의 그 바이러스입니다. 병균같은걸 생각하시면 쉬워요. 바이러스는 전파됩니다.

각 병원균마다 아프게 만드는 부위도 다르고, 사람에게만, 혹은 동물이나 식물에게만 퍼지는 병도 있죠.

그렇게 아주 포괄적인 개념이에요.

이 글의 화자는 스팸(여기저기 무작위로 뿌리는) 바이러스(전염되는 나쁜정보)라는 의미로 말하고싶었나봅니다.

'핸드폰에 있는 정보를 빼간다'는건 또 다른 이야기예요.

바이러스가 스스로 정보를 보내는 역할을 하기보다는 바이러스로 어딘가에 구멍이 생기거나(백도어) 멀쩡하던 기능이 고장나는 경우가 많죠. 문지기가 작동을 안하기도 하고, 사람을 막아야할 문지기가 아무나 다 들여보내기도 하고 말예요.

이렇게 허술해진 틈을 타서 정보를 빼돌리는 도둑(스파이웨어)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방금 신문에도 보도가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가 불분명한건 어지간하면 거르세요.

어느 박사, 어느 대학, 어느 전문가, 어느 의사... 이런건 '내 친구의 사돈의 팔촌의 아는 사람의 지인' 급으로 불분명한 출처예요.

다른 그룹방에도 전달하셔서 피해가 없도록 해주세요.

아마 이게 가장 중요한, 이 메시지를 만든 사람의 목적이 아닐까 싶어요.

숨겨진 목적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빠르게 퍼지고있거든요.

신문에 보도될 내용이면 뉴스에도 나오고 여기저기 포털 메인에 뜰만한 내용이니 한번쯤 다른 사이트를 열어보시는 것도 좋죠.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는 루트가 다양하게 있으니 편한걸로 골라 찾으시면 됩니다. (하단 링크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실시간 상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한국, 중국 및 세계 각 국가들의 통계 및 뉴스 등을 취합하여 실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wuhanvirus.kr

전세계의 실시간 상황을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한국 상황과 사망자 수도 나와있어요.

 

 

KMA 코로나 팩트

대한의사협회에서 운영하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팩트체크 어플입니다.

coronafact.org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대한의사협회에서 만들었는데, 코로나맵과 연동되어있기도 합니다.

아이폰은 아직 없다고 해요. (대신 사파리에서 접근 가능)

 

 

코로나 알리미

내 위치 허용 후, 내 근처 확진자 방문지역과 진료소 확인! 내 목적지 근처로 확인! 사이드 메뉴에서 확진자수 현황 확인!

corona-nearby.com

내 위치와 함께 주변 확진자 경로와 진료시설을 볼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코로나맵

코로나맵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현황을 알려주는 지도 서비스입니다. 이용경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ronamap.site

가장 먼저 나온 사이트죠. 저도 매일 확인하고있는 사이트예요.

그나저나 저 메시지를 뿌린 사람의 목적은 뭘까요;

분석하고보니 나쁜 내용은 아니긴 한데 내용이 너무 어설퍼서 역효과가 날것같기도 하고.

저런걸 뿌린 다음에 저런건 엉터리야! 라고 믿게 만든 다음 동영상을 뿌리려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