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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 하나님의 주도권 아래 시작되는 것.
하나님의 끊임없는 설득과 사랑이 결과를 만들어낸다.

(눅 3:1) 디베료 황제가 통치한 지 열다섯 해 곧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 왕으로, 그 동생 빌립이 이두래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 왕으로,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 왕으로,

정치가들

(눅 3:2)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종교인들. 로마 정권에 의해 임명된 관료들.
종교 지도자라기보다는 로마 정권에 부역하는 관료의 성격이 강하다.

이 사람들이 이 시대를 움직이는 사람들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빈 들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한지라

누가의 일관된 관점은 두 가지.
1. 하나님 나라
2. 가난한 자 = 잃어버린 자 

에세네파: 광야로 들어가 성경을 연구하고 말씀을 배우며 늘 오실 주님의 나라를 기대하고 목말라하던 사람들.
최소 1 년 공동체 생활이 지나면 그제야 세례를 받는데 이 때 두 가지 서약을 한다.
1. 나는 평생 하나님을 사랑하겠습니다
2. 인간에 대한 정의와 이웃에 대한 사랑을 몸소 실천하겠습니다.

이런 세례요한에게 오늘 말씀이 임했다.
빈들에서 최소한의 생활을 하며 주님을 기다리던 자들에게.

(눅 3:3) 요한이 요단 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적극적으로 세상에 나가야한다는 명령.

(눅 3:4-5)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의 오실 길을 곧게 하라
모든 골짜기가 메워지고 모든 산과 작은 산이 낮아지고 굽은 것이 곧아지고 험한 길이 평탄하여질 것이요 
(사 40:3-4)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평탄하게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포로된 이스라엘 백성들을 회복하시기로 한 약속.

(눅 3:6)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함과 같으니라
(사 52:10) 여호와께서 열방의 목전에서 그의 거룩한 팔을 나타내셨으므로 땅 끝까지도 모두 우리 하나님의 구원을 보았도다

하나님의 구원, 하나님의 나라를 목격하게 될것이다.
이는 범접할수 없던 기득권 계층을 향한 경고이다.
낮은 골짜기는 압제 아래 놓여있던 백성들.

요한은 개인의 회개를 넘어 기득권층과 사회의 구조적 악에 대한 회개를 선포한다.

(눅 3:7) 요한이 세례 받으러 나아오는 무리에게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에게 일러 장차 올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독사: 상식적으로 나쁜 의미를 가진 존재.

전쟁 > 남자, 세금, 평화
이 차출에 필요한 돈은 식민지 나라의 부자들에게 먼저 돈을 걷는다.

(눅 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눅 3:9)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눅 3:10) 무리가 물어 이르되 그러면 우리가 무엇을 하리이까
(눅 3:11) 대답하여 이르되 옷 두 벌 있는 자는 옷 없는 자에게 나눠 줄 것이요 먹을 것이 있는 자도 그렇게 할 것이니라 하고
(눅 3:12) 세리들도 세례를 받고자 하여 와서 이르되 선생이여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 하매
(눅 3:13) 이르되 부과된 것 외에는 거두지 말라 하고
(눅 3:14) 군인들도 물어 이르되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 하매 이르되 사람에게서 강탈하지 말며 거짓으로 고발하지 말고 받는 급료를 족한 줄로 알라 하니라

불로소득을 구치 말고, 투기하지 말고-

(잠 29:7) 의인은 가난한 자의 사정을 알아 주나 악인은 알아 줄 지식이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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